직장정보

프린랜서 국민연금 퇴직해촉증명서 양식 제출하기

이슈팜 2020. 12. 1. 07:39
반응형
SMALL

프린랜서 국민연금 퇴직해촉증명서 양식 제출하기

 

프리랜서분들이라면 매해 5월, 11월에 주모해야 합니다. 바로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11월은 해촉증명서 제출의 달이기 때문입니다.

 

해촉증명서

해촉증명서는 위촉했던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을 의미 합니다. 다시 말해 퇴직증명서, 경력증명 성서와 비슷한 성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직장인과 달리 프리랜서의 경우 2019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했던 금액을 기초로 국민연금, 건강보험료를 산정받게 됩니다. 

그 이유는 프리랜서는 용역 기간 만료로 소득이 종료되어도 이를 건강보험공단 혹은 국민연금공단에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최근에 신고된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하지만, 많은 회사와 업무를 하는 프리랜서의 직업 특성상 급여를 한 번이라도 받았다면 그 직장에서 일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만약 A회사에서 급여를 지급받았는데 B회사에서 급여를 지급받았다면 급여가 중복이 되어 나중에 국민연금 건강보험료를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이때 소명을 할 수 있는 증명서가 바로 해촉증명서 입니다. 만약 해촉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실제 내 과세소득에 의해 산정된 건강보험료, 국민연금이 보다 훨씬 더 많은 보험료를 과납부해야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제출방법

2020년도에 프리랜서로서 소득이 없거나, 퇴직, 해촉을 하였다면, 본인이 급여를 받았던 회사에 퇴사 시 해촉증명서를 요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역 건강보험공단에 팩스 제출하면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보험 모두 조정이 가능합니다.

해촉증명서 제출 시 사업소득세 3.3%를 공제했는지 그리고 사업자등록번호가 일치하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배포

주식회사 법인의 경우 해촉명서를 요청하면 바로 보내주지만, 개인사업장의 경우 해촉증명서의 존재 여부 조차 모를 수 있습니다. 퇴직 해촉 증명서 양식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만약 해촉증명서를 직접 만들고자 하신다면 아래 첨부된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프리랜서 국민연금 퇴직해촉증명서 양식 제출 서두르세요

안녕하세요. 나두팜 입니다. 오늘은 "프리랜서 퇴직 국민연금 해촉증명서 양식 제출 서두르세요"...

blog.naver.com

 

 

 

 

 

 

 

 

 

 

 

 

반응형
LIST